온라인 촌수계산
항렬자 (行列字)
한국성씨와 본관
족보의 용어해설
촌수와 호칭상식
고려와 조선관직
고려와 조선연호
출계와 입후현황
으뜸족보의 소개
전자족보 및 회원 등록
ID등록 신청 | 비번찾기
   수정신청 中  1
   신규신청 中  4
족보관련 문의 전화
 ☎ 010-8958-8800
족보신청 계좌 주소

으뜸 전자족보의 소개

 우리의 전자족보는 대대손손 물려 이용할 수 있도록하기 위하여 직접 운영하면서 문제점을 도출하며 수차례 개선 작업을 거치면서 제작하여 족보 프로그램 중 으뜸임을 자부합니다.

또한 으뜸족보는 모바일족보 서비스도 제공함으로,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항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우리의 인터넷 전자족보는 이렇습니다

첫째. 모든 등재자료는 실시간으로 항상 현행화로 제공됩니다.

 

○ 출생, 사망, 결혼, 취업, 이사 등의 신분 변동이 생긴 경우 관청 신고와 동시 이곳에도 신청하면, 개인부, 통계 등 각종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즉시 현행으로 정리됩니다.

○ 책자족보는 20년~30년의 주기(週期)로 발행되다보니 그 기간을 놓치면 다음 발행때까지 등록 할 방법이 없고, 그 다음을 또 놓치면 영원히 족보에 등재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하지만 전자족보는 편리한 시간에 상시 등록가능합니다.

○ 전자족보는 일시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고 영구불멸 지속되어야 하는 것인데, 업체의 손에 의하여 이루어지다보면 거기서 파생될 각종 문제점에 대하여는 굳이 언급을 회피하겠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으뜸족보는 단독 프로그램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일가들께서는 절대 염려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둘째. 큰 부피의 책자에서 탈피하고,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 족보 검색을 인터넷으로 24시간 시간.장소에 구애없이 볼 수 있음은 물론 스마트폰으로도 족보 검색을 하도록 제작되었으며, 이것은 오로지 으뜸족보만이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지금도 많은 성씨들이 책자족보나 CD족보를 선호하고 많이 제작하는데 간과해서는 안될일이 있습니다. 책자로 발행하여 도서관 등에 유출하고 하는데 책자에는 생존자들의 신상자료가 있어 공개될 경우 문제의 소지가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에도 보면 그대로 공개가 되곤 합니다. 큰 문제이지요. 그러나 우리의 시스템은 돌아가신 분들은 공개가 되어도 생존자의 자료는 로그인한 일가들에게만 제공합니다. 연락처 등은 어느 경우에도 비공개입니다.

○ 우리의 으뜸족보와 비교하여 타 성씨들의 시스템을 보면 전체를 공개하거나 아니면 전체를 비공개로 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비공개로 제한하더라도 저 먼 조상님들의 자료는 구분하여 공개되어야 문중을 알리고 공유되어야 하는 역사서인데 그것을 구분하여 제한하지 못하니 안타까운 일이라 하겠습니다.
 

셋째. "상계 계보"나 "가계 계보"등을 한 눈에 손쉽게 알 수 있습니다.

 

○ 할아버지를 거쳐 시조까지 나의 조상이 어떻게 되는지? 또는 종친회 모임이 있을때 다른 분의 계보는 어떻게 되는지? 등을 알고자 한다면 여러 권의 수 천페이지를 왔다 갔다하며 찾아야 하고, 이것 또한 족보에 대한 웬만한 상식이 없으면 족보가 있어도 찾아 보기가 어렵지요.

○ 으뜸족보는 간편하게 원하는 자료를 집, 사무실, 지방 출장 중에도 해외에서고 또 산속에서도 언제고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넷째. 사진도 함께 등록할 수 있습니다.

 

○ 본인, 배우자, 가족사진 또는 묘소사진 등을 등록하여 영원히 나의 흔적을 남겨줍니다.
    책자 족보에서는 지면 관계상 불가하나, 전자족보에서는 모두 가능합니다.
 

다섯째. 촌수 계산 기능을 제공합니다.

 

○ 두 사람의 이름을 입력하고 두 사람 사이의 촌수를 계산토록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여섯째. 각종 통계 자료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 우리 일가의 총 인구수, 각 연령대별 인구수, 연도별 출생상황, 연도별 사망통계, 남.녀의 통계, 각 파별 인구수 및 이름선호도 통계에서는 같은 이름의 숫자를 알 수 있도록하여 자녀 이름을 지을 때 활용할 수도 있겠지요.

또 100세 이상된 분은 누구인지도 알 수 있으며, '전주이씨'며느리는 몇 명이고, '반남박씨' 사위는 몇 명인지도 알 수 있답니다.

   우리의 통계제공 시스템과 타 전자족보의 방식을 비교 해 보시면 으뜸족보의 우월성을 한 눈에 아실 것입니다.
 

일곱째. 추가로 입력되는 자료들

 

○ 전자족보에는 배우자의 약력과, 배우자의 부친뿐만 아니라 모친에 관한 자료도 등록합니다.
   '배우자의 약력'을 활용하여 며느리나 사위의 학위나 직업 등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회원관리를 할 수 있는 주소, 전화, 이메일, 아이디, 비번 등을 등록하여 종친회의 활동을 활성화하고 게시판 회원관리와도 연계합니다.

또한 묘소의 주소를 GPS 경도, 위도 좌표로도 등록합니다. 행정구역 변경으로 묘소를 실전할 수 있지만, 좌표에 의한 기록은 영원불변이고, 위성 지도와 연결하여 나타내 줍니다.
 

여덟째. 기타 기능들

 

성금 등의 수입관리.

2만7천여자의 자체 한자옥편, 2천6백여개의 족보용어사전, 1천5백여개의 옛지명사전 등

○ 각족 입력 오류자료 체크기능 - 작업과정에서의 오류 추출 및 기존 책자 족보에서의 중복 게재자료 추출 등등.

2. 모바일 전자족보 서비스 제공 안내

첫째. '현재 스마트 폰에 의한 족보 검색 등 서비스는 어느 성씨 문중에는 없는 서비스입니다.
   그만큼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며, 심혈을 기울이지 않고는 구축 할 수가 없습니다.

둘째. 현재 스마트폰으로 족보검색, 촌수계산, 개인부 계보도, 상계.후손계보도 출력, 보학상식 자료 등등
   뿐 아니라 족보수정도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점차 모든 영역으로 확대 제공하도록 할 것입니다.

셋째. 또한 묘소 지도와 위도와 경도의 좌표를 제공하여 스마트폰이 연결되는 산에서도 조상님 묘소를
  지도를 보면서 찾아갈 수도 있습니다.

   일가님들께서는 이처럼 우리의 전자족보가 획기적이라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시고 많은 이용 바랍니다.

  가문의 먼 훗날과 후손의 장래를 염려하시는 일가 어르신들의 과감한 용단과 아낌없는 지원있으시기 바랍니다.

ⓒ1999년 개설  ☎ 010-8958-8800  염명선  yombaksa@naver.com

인터넷족보의 최고봉 으뜸전자족보 2005년 11월 6일 개통 | 개인정보처리방침